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사람들이 모르는 자본주의 투자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투자방법을 통해 성공하기 위한 나만의 전략을 알아보고, 자본주의에서 필요한 투자관점도 생각해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본주의에서 필요한 관점과 전략들을 놓치며 살아갑니다. 돈 없어도 자본주의에서 성공하는 투자방법은 다양하겠지만, 정말 기본적으로 꼭 갖춰야할 마인드와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이 모르는 자본주의 투자방법

자본주의는 참으로 냉정합니다. 가정형편이 좋지 않다고 돈을 많이 벌게 해준다거나, 재정 상황이 좋지 않다고 경제적인 구원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성공하기 위해서 주식투자를 하거나 채권, 부동산 등의 다양한 투자활동을 합니다. 개인마다의 투자 이유는 제각각입니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표점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고, 누군가는 돈을 최종목표로 생각하고 달려갈 것이며 다른 누군가는 돈을 많이 버는 것 그 다음의 삶을 목표로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 동기와 목표 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를 해야만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자본주의에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투자방법은, 아이러니하게도 방법보다는 이유에 집중해야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어떻게?' 보다는 '왜?'에 집중해야 현실을 제대로 볼 수 있고, 원대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제가 투자를 해나가는 개인적인 이유는 하루하루 성장해 나가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고, 가족적인 이유는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는 법을 안내해줄 수 있는 사람이고 싶기 때문입니다. 좋아하고 원하는 선택이라고 해도 힘든건 힘든 겁니다. 하지만 힘듦을 먼저 마주하면 내 힘들었던 시간들이 쌓이고 쌓여 결국은 내 목표로 향하게 됩니다. 이게 돈 없어도 자본주의에서 성공할 수 있는 투자방법의 첫 시작이고,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고 놓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성공하기 위한 나만의 전략

먼저 정답을 공개하고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성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전략은 '과정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부자를 꿈꾸고, 인생의 목표를 부자로 설정합니다. 너무 좋은 목표이고 너무 이루고 싶은 목표이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생각은 부자가 되기까지 필요한 과정은 무시한체, 이미 부자가 된 사람의 모습만 보고 단기간에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는 점입니다. 단적인 예로 로또복권을 사거나, 도박을 하는 경우를 들 수 있겠죠. 단숨에 부자가 되고 싶기 때문에, 부자라는 결과물만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도박을 통해 전재산을 잃는 사람들이 생기게 됩니다. 뭐가 문제인걸까요? 이건 바로 부자가 되는 과정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되기 위한 직업 혹은 수단이 필요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경험들이 쌓여 돈에 대한 이해,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 투자자의 마인드 등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돈만 많으면 부자인데 이런게 왜 필요한거냐라고 말씀하신다면, 이유는 이러합니다. 부자는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꿔놓은 부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죠.' 운이 좋아서 생긴 돈은 결국 내 주머니를 스치고 떠날 돈입니다. 왜냐면 그 돈을 내 품에 가둬둘 만한 그릇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죠. 내 돈그릇의 크기가 작고 크고를 떠나서, 깨져있거나 구멍이 나있지는 않아야 나에게 들어온 돈을 지킬 수 있겠죠? 하지만 우리가 돈을 쌓아나갈 무대인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도 없고, 본인만의 투자기준 혹은 투자원칙도 없다면 나의 돈그릇은 깨져있는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부자는 하루 아침에 되는게 아닙니다. 그러니 부자가 되기 위한 과정을 생각해보고, 어떤 방법으로 얼마 동안의 기간동안 어떻게 부를 쌓아나갈지 고민해보며 매일매일을 부자가 될 수 밖에 없는 하루들로 채워나가는게 성공하기 위한 최고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에서 필요한 투자관점

저의 경우에는 매달 받는 월급이 안정적이라 생각했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지출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가계부 작성을 하면서 지출을 줄이기 위해 고정지출을 최소로 세팅하고 정해진 지출가능 예산을 만들어 생활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출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자본주의에서 성공할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면 지출만 잘 관리한다고 씨드의 크기가 빠르게 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내가 버는 소득자체의 크기가 작았기에 아무리 지출을 관리해도 결국 모을 수 있는 돈이 너무 작았죠. 그래서 저는 소득을 늘리기 위한 고민을 하였고 블로그,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부업을 통해서 추가소득을 만들었습니다. '소득이 늘었으니 이제 나는 부자가 될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며 지낼 수 있었던건 정말 찰나였습니다. 자본주의에서의 진짜 성공은 내가 시간을 들여서 내 노동력을 들여서 돈을 버는것보다, 돈이 돈을 벌어다 주는 구조야 말로 자본주의에서 필요한 투자관점이었습니다. 결국 제가 했던 부업들도 제가 노동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생기지 않는 구조였던 것이죠. 내가 일하지 않아도 내 돈이 새로운 돈을 벌어다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게 모두가 원하는 부의 흐름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지금 투자를 고민하고 있다면 혹은 소득을 늘리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면, 꼭 스스로에게 '돈이 돈을 벌어다 주는 구조인가?'라는 질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꼭 이 구조를 만들어 멋진 투자자가 되시길 응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